Beagle Bone Setup

U2 PIA
6 min readJan 18, 2020

--

준비물

비글본, USB B 케이블, 랜케이블, 네트워크 , micro SD 메모리(없어도 되지만 있어야 한다?)

  • 주) 비글본 블랙 Rev.C 의 경우, 메모리 512MB, eMMC 스토리지 4G

[1] USB connect to PC

USB 케이블을 PC와 비글본에 연결한다.

[2] Driver install

비글본에 이미 있는 START.HTM의 파일을 웹 브라우저로 열게 되면 지침이 나오기는 하나 오래된 버전이라 사용에 애로가 있다. 페이지에 나온 링크에 있는 Driver 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에러가 나오면서 설치가 안 될 것이다.

아래 방법을 쓰면, 굳이 드라이버 설치 실행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장치 관리자 (Device manager) → 인식되지 않은 RNDIS 장비를 선택 → 오른쪽 버튼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 선택 → 두번째 메뉴인 내 컴퓨터 검색 선택 → 네트워크 어댑터 선택 → 제공자로 ‘microsoft’를 선택 → 오른 쪽 pane에서 ‘USB RNDIS’ 선택

http://192.168.7.2 에 접속한 후 제대로 되면 성공!

[3] 둘러보자

윈도우-R 키를 눌러 ‘cmd’를 실행하여 도스창을 띄워, ssh로 BBB(Beagle Bone Black)의 터미널 로그인을 해 보자.

ssh root@192.168.7.2

파일 시스템의 상태를 둘러보면, 외장 micro SD 카드를 꽂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온보드 메모리의 상태만이 확인 가능한데, 이미 92%가 가득 차 있는 상태인지라 외장 메모리 카드는 꼭 있어야 할 것 같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상태도 함 둘러보자.

부팅할 때 랜선을 꽂고 시작했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이미 IP를 받아와서 내외부간 네트워크 통신은 가능한 상태였다. usb0 주소(192.168.7.2)로도 접속 가능하고, IP 주소로 직접 접근해도 동작 가능하다.

네트워크 주소만 확인된 이후라면 앞으로는 굳이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USB 케이블을 충전용으로만 사용해도 된다.

[4] Update Latest Image

비글본은 이미 보드에 4G의 eMMC 메모리에 기본 OS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외장 micro SD 카드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나, 최신 이미지를 설치하려면 있어야 한다. eMMC 메모리에 최신 OS를 올릴 수도 있고, micro SD 카드에 OS를 설치해서 구동하게 할 수도 있으나, 이왕이면 eMMC에 최신 이미지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은 debian을 사용하나, 요즘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ubuntu 를 올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 eMMC 설치용 Ubuntu/Debian 이미지
- micro SD 카드

리눅스 이미지는 http://beagleboard.org/latest-images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는 데비안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데비안은 우분투에 비해 라이브러리 및 패키지가 오래되었으나 안정된 버전이므로 잦은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것이 아니면, 데비안을 쓰는 것도 좋다. 이번 작업에서는 GUI가 필요없기 때문에 Stretch IoT (without graphical desktop)을 받았다. 대략 730MB 정도 하고 서버쪽 네트워크 속도가 그리 빠른편이 아니니, 다운로드 걸어놓고 커피한잔 하고 오자. 나님의 경우 대략 50분 걸렸다. *젠장*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micro SD 카드에 설치 image를 복사한다.
2. micro SD 카드를 넣고 부팅한다.
3. 보드의 4개 LED가 몯두 켜진 상태로 멈출 때 까지 기다림
4. micro SD 카드를 꺼내고 재부팅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한다.

이미지를 micro SD 카드에 넣기 위한 프로그램은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으나, https://rufus.ie/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선택하면, 다행히(?)도 별도의 포맷옵션을 묻지는 않는다. 이대로 시작!

이제 micro SD 카드를 넣고, 비글본 보드의 부팅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넣어주자.

그렇게 하면, 전원부 근처 3개의 파란색 LED가 난리 부루스를 치면서 깜빡인다. 이렇게 되면, micro SD 카드로 부팅까지 된 것이다.

이제 eMMC 카드에 flashing을 해 보도록 하자.

$ ssh debian@192.168.7.2

비글보드에 로그인을 한 후,

$ vi /boot/uEnv.txt

를 실행하고 파일의 끝으로 이동하여 마지막 줄의 주석을 해제한다.

##enable BBB: eMMC Flasher:

#cmdline=init=/opt/scripts/tools/eMMC/init-eMMC-flasher-v3.sh

마지막 줄 주석을 해제하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위 스크립트가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eMMC 메모리에 micro SD 카드의 내용이 덮어 씌워진다.

재부팅을 하게 되면, 스크립트가 작동하면서 아까 LED 4개가 순서대로 반짝이면서 서로 춤을 춰댄다. *춤이 끝날때 까지 기다리자*

어라? 퓽.. 꺼져버렸네?

microSD 카드를 제거하고 다시 전원을 뺐다 꽂아보자. 부팅하면서 LED 등이 반짝 거린다. *눈뽕작렬*

다시 로그인을 해 보자.

$ ssh debian@192.168.7.2

기본 계정 정보는 debian/temppwd 이며, debian이 이미 admin group에 있기 때문에 별도의 root 비밀번호를 만들 필요는 없다. 보안을 위해 debian user의 비밀번호를 바꿔주는 것을 잊지 말자.

로그인이 잘 되면, 브라우저를 열어 http://192.168.1.7에 접속하자.

되야쓰~!

된 것이다. *욕 봤다*

또 업그레이드 하라고 화면이 나오긴 하는데, 내가 가진 BBB는 WiFi가 없어서 살포시 무시~ WiFi 되는 버전은 따로 있다고 하네…

[5] Cloud9 에서 개발하기

이건 다음 포스트에서…

References

[1]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ndearment&logNo=221059695760&categoryNo=2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

--